티스토리 뷰

했는데, 참 즐거웠다. 아프지 말고 내년에 다들 좋은 성적을 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내년에도 올해처럼 시상대에 자주 오르는 게 손 감독의 목표다. 손 감독은 “내년에도 (우리 선수가) 많이 받았으면 좋겠다. 상은 계속 받아도 좋은 것”이라며 더 나은 내년 시즌을 기약했다. 키움 선수들도 하나같이 한국시리즈 준우승의 아쉬움을 털어놓으며, 내년 우승 도전을 다짐했다. 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진] 김태형-손혁-염경엽 감독(왼쪽부터) /OSEN DB [OSEN=이상학 기자] KBO리그 3강 체제는 유지될까 무너질까. 지난 2년간 KBO리그는 두산, SK, 키움의 3강 체제였다. 2018년 한화가 정규시즌



한대화 vs 김한수다. OB에서 해태로 이적 후 만개한 한대화는 대표적 클러치히터였다. 무려 8차례 골든글러브에 빛난다. 공-수를 겸비한 김한수 역시 6차례 골든글러브를 수상한 삼성의 레전드 3루수다. 유격수는 류중일 vs 이종범이다. 류중일은 공-수를 겸비한 최고의 유격수였다. 물 흐르는 듯한 수비는 교본으로 꼽힌다. 이종범은 원조 파이브툴 플레이어. 그야말로 공-수-주에 파워를 겸비한 슈퍼스타였다. 타격, 최다안타, 도루왕 등을 두루 섭렵한 '바람의 아들'로 불린 사나이였다. 외야수는 타이거즈는 장성호 이순철 김종모,





유망주들 애매하게 기회받으면서 나이만 먹어가고 외부퐈 계약기간 끝났을때는 그 유망주들 나이도 30언저리 될테고 그때까지 자리 못잡고 있으면 팀 미래생각하면 개답답하고 왜 몸값싼데 안 질러 ㅅㅂ 하다가도 좀 대갈빡 기름칠해보고 생각해보니까 안 질러도 당위성은 충분한거같움.... 는 스토브데이 [스포츠서울 서장원기자] “우승포수니까 잘 모시고 다니겠다.” 시즌 종료 후 일찌감치 야구대표팀에



한다는 얘기에선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승엽이 처음부터 이승엽은 아니었다. 양준혁은 "걔(이승엽)도 출발선에 있을 때에는 다른 선수들과 같았다. 승엽이가 지금과 같은 선수가 된 건 타고난 기술 덕분이 아니다. 예전에 옆에서 보면 야구를 우리나라에서 가장 열심히 하는 선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회상했다. 연구도 많이 하고 열정으로 파고들었다고 한다. 부족하다 느끼면 밤새 티배팅을 하는 선수가 바로 이승엽이었다. 양준혁은 "후배들이 메이저리그를 보면서 많은 걸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일본의 완벽한 복수 (야구) 두산 베어스 새 팀 세레머니 아까 홈송구 양의지였으면 아웃이였을거같은데 '우승 포수 인정' 박세혁, 비FA 포수 연봉 1위 등극 [포토] 양의지, 대표팀의 연습경기 첫 안타! 양의지도 가려졌지 타격감이...ㅠㅠㅠㅠ 가질 없다는 사실에 스트레스 받는중 2019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프리미어12에 나설 28명의 최종 엔트리가 확정됐다. ▲투수(13명) 김광현, 박종훈, 하재훈(이상 SK), 이영하, 함덕주(이상 두산), 조상우, 한현희(이상 키움), 문경찬, 양현종(이상 KIA), 고우석, 차우찬(이상 LG), 구창모, 원종현(이상



닳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스텝을 줄이고 송구까지 가는 속도를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해요. 올 시즌 수비에서 가장 발전한 후배가 눈에 보입니까. 눈에 들어온 후배가 바로 (김)인태에요. 그동안 수비 때문에 경기에 못 나갔는데 올 시즌 막판 인태의 수비를 보고 정말 놀랐습니다. 자신감이 보였어요. 예전엔 송구에 자신감이 안 느껴졌는데 이제 그런 것도 없고요. 기존 주전 선수인 듯 자연스럽게 팀에 스며들어 수비하더라고요. 그런 건 뒤에서 피나는 노력이 있기에 가능한 장면이죠. 못 본 사이에 정말 노력을 많이 한 게 느껴졌습니다. 시즌



"FA 보상 제도가 바뀌면 모를까 작년 양의지 같은 특급이 아닌 이상 FA 신청 자체가 두려울 수 있다"고 했다. 지난 26일 두산의 우승으로 한국시리즈가 종료돼 KBO는 오는 31일 FA 자격 선수를 공시할 계획이다. 해당 선수들은 이틀 동안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고, 11월 4일부터 원소속팀과 해외를 포함한 모든 구단들과 자유롭게 협상을 진행할 수 있다. 내가 엄빠때문에 롯데두산 관심있는데 강민호 양의지 다 그렇게 컸으니.. 진짜 아쉽다 완전





셋을 키우느라 참 힘들었을 건데(웃음). 그래도 항상 밝은 에너지를 주려고 노력하고, 시즌 때 많은 배려를 해줘서 고마워요. 내년에도 잘 부탁하고 사랑해요. 아들과 딸에게도 시즌 때 함께 있진 못하지만, 마음은 항상 같이 있단 걸 알아주길 바란다. 어려서 잘 모를 테지만, 아버지의 희생과 사랑을 기억해주길 바란다(웃음).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자라자. 김근한 기자 kimgernhan@mbcplus.com 두산 1. 박건우 2. 정수빈 3. 오재원 4. 김재환 키움 1.





선수의 실패, 그리고 감독과 프런트 간의 갈등 문제가 컸다. 연봉 총액 1위(162.7억)를 기록한 KIA 타이거즈는 5위, 연봉 2위(141.9억)의 롯데는 7위에 그쳤다. 이는 잘못된 방법의 투자로 인한 실패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빅마켓 구단들이 정신을 차리고 제대로 된 곳에 투자만 하기 시작하면 스몰마켓 팀과의 격차가 벌어질 것이라는 예상도 가능하긴 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그때 가서의 문제이다. 더군다나 샐러리 캡은 연봉 총액을 정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24승을 거두는 등 무려 3시즌이나 20승 고지를 돌파했다. 평균 자책점 1.20과 29차례의 완봉승은 영원히 깨지지 않을 불멸의 기록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시진은 통산 124승과 평균자책점 3.12를 기록한 라이온즈의 레전드 투수다. 롯데로 트레이드 되기 전까지 삼성에서 매 시즌 두자리 수 승수를 기록했다. 1985년에는 재일교포 좌완 김일융과 함께 나란히 25승씩을 수확하며 삼성의 첫 통합우승을 이끌기도 했다. 포수는 이만수 vs 장채근이다. '헐크' 이만수는 프로야구 초창기 대표적 슬러거였다. 1983년부터 3시즌 연속 홈런왕에 올랐다. 1984년에는 최초로 타율, 홈런,타점 1위의